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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정의와 미래 전망

by 푸니룬 2023. 1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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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번 블로그를 통해서 가상 현실 기술에 대해서 살펴보았다면, 오늘은 최근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AR)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어렵게만 들리던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기술을 쉽고 간단하게 이해시켜 드릴 있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네이버 사전에서 augment 뜻을 검색해 보니, '늘리다, '증가시킨다'라는 뜻으로 나옵니다. 증강 현실이란 그대로, 가상의 인공적인 수단(이미지, 또는 디스플레이) 활용하여 실제의 현실 공간을 확장하는 의미라고 보시면 좋을 같습니다. 실제 세상을 기반으로 가상의 세계를 덧씌우는 개념이라고도 있겠네요. 이를 통해 소비자는 현실 세계의 정보와 가상 세계의 정보를 혼합하여 인지할 있다는 의미입니다.

 최근의 AR 기술은 대부분 엔터테인먼트 사업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지만, 최초의 시작은 바로 산업 기술 분야라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기업에서 생산 공정 기술에 관해 설명할 듣는 사람이 보다 쉽게 이해할 있도록 돕기 위해서 용어가 가장 처음 등장했다고 합니다. 물론, 이러한 User Scene 현재에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실존하지 않는 정보를 가장 이해가 빠르게 돕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수단이라고도 있죠. 하지만, 이후 기술 스포츠 관람 엔터테인먼트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그럴 뿐만 아니라, 의료, 산업 기술, 관광 등의 부문까지 점차 사용 빈도가 확대되고 있죠. 증강 현실은 대부분 고글 안경 형태의 하드웨어 전자기기를 통해서 소비자에게 사용됩니다. 이유는 증강 현실 기술은 기계가 사물과 환경을 보고 인지하는 기술과 소비자의 동작을 인지하는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소비자와 가장 가까이 붙어 있어야만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증강 현실을 통해 소비자는 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소비자가 보고 싶어 하는 가상의 정보를 확대 적용할 있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인풋 디바이스와 아웃풋 디바이스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인풋 디바이스(In-put device) 스마트폰 등의 전자 기기이며, 아웃풋 디바이스(Out-put device) 고글이나 안경 형태를 지칭한다고 있죠. 카메라나 GPS 통해서 소비자의 위치와 주변 환경을 인지하고, 이를 기반으로 소비자가 보고 싶어 하는 가상의 정보를 현실 세계에 덧씌워 보여주니까 말이죠. 또한, 증강 현실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매우 고도화된 이미지 처리 프로세스와 프로그램이 필요할 수밖에 없는데요, 바로 때문에 고도화된 기술이 집약된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의 전자 기계 장치가 필요한 것이죠.

 최첨단이라고도 있는 증강 현실 기술이 최근에 널리 알려지게 이유 중의 하나는 아이러니하게도 애니메이션과 게임이라고도 있겠습니다. 귀여운 '주머니 괴물' 소재의 애니메이션과 게임이죠. (특정 명칭을 언급하는 것은 지양하고자 하니, 너그러운 양해 바람) 또한, 4~5G 연결 세상으로, 세상은 더욱 빠르게 대용량의 데이터를 주고받을 있는 -연결 시대에 진입하면서 이러한 소비자 User Scene 더욱 널리 활용될 있었습니다. 또한, 미국의 초거대 IT 공룡 기업 몇몇은 증강 현실 기반의 Kit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어디까지 개인의 생각이지만, 만약 기기의 가격이 시장에서 납득할 만한 수준의 가격이라면, 아마 시장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겠죠? 비단, 엔터테인먼트 목적만이 아니라, 교육이나 의료, 산업 현장 등등 수요는 무궁무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증강 현실은 앞서 살펴봤던 가상 현실과는 다른 명백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실물 세상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인데요, 가상 현실 기술은 그대로 가상의 현실을 만들어 소비자가 활용하기 때문에, 실물 세계가 있을 필요가 없으며 그것을 활용할 필요가 없이, 소비자로 하여금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세계에 완전하게 몰입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하지만, 증강 현실은 실제의 환경을 활용하고, 위에 가상의 현실을 엎어서 사용하기 때문에, 소비자를 인공적인 가상과 허구의 세계로 몰입하게 만들 필요가 없죠. 다른 중요한 소비자 user scene 하나는 바로 쇼핑이라고 있겠습니다. 과거의 소비자는 오프라인 매장이 아니고 서는 대부분 프로모션 책자나, 쇼핑몰 웹사이트 등을 통한 2D 환경 이미지 정보에만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면, 증강 현실 기기를 활용함으로써 3D 입체적인 정보를 얻을 있고 이를 기반으로 소비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릴 있습니다. 바로 이점 때문에, 거대 쇼핑 유통 기업들이 바로 증강 현실 기술과 기기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죠. 기술로 인해 소비자의 지갑을 더욱 활짝 열게 하고 많은 소비를 일으킬 있다는데, 개발하지 않을 이유가 없지 않을까요?

 이상으로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에 대해서 각각 알아보았습니다. 공상 과학 만화나 영화에서나 보고 상상했던 미래의 모습이 바로 눈앞에 펼쳐질 있는 날이 도래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외에도 복합 현실, 혼합 현실 등의 용어도 있습니다만, 어차피 핵심은 가상 현실과 현실을 어떻게 혼합하여 사용하느냐 이기 때문에, 그에 대해 깊이 있게 들어가지는 않으려 하니,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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