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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

CES의 역사, 의의 및 올해 전망

by 푸니룬 2024. 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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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행복한 부자입니다. 어느덧 새해가 밝아 왔고, 올해 1 초에도 여지없이 CES 전시회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올해도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어김없이 CES 전시회가 시작합니다. 물론, 코로나 때는 쉬어가긴 했죠. 올해는 미국 현지 시각으로 1 9일부터 시작하네요. 때문에, 오늘은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전시회에 관해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CES 전시회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인터넷에서 손쉽게 찾아볼 있으니, 정의에 대해서는 간략하게만 다루고, CES 전시회가 가진 의의와 사회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CES 정의와 역사] CES 미국 소비자 가전 협회에서 진행하는 가장 규모의 전자 제품, 전자 기술 전시회로, 매년 1월에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하죠. 미래 첨단 혁신 기술의 각축장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닌, 명실공히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전자 제품, 전자 기술 박람회입니다. CES 지난 1967년에 처음으로 개최되었다고 합니다. (참조. 위키 백과) 당시에는 미국 전자 제품 제조사가 공동으로 주관한 NARTB(National Association of Radio and Television Manufacturers) Show 전신이라고 합니다. 당시에는 전시회 이름에서 있듯이 텔레비전, 라디오 플레이어 영상 음향 기기 위주의 전시였으나,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컴퓨터, 인터넷, 인터넷, 스마트폰 인공지능 새로운 혁신 기술이 속속 출시되면서 전시 분야가 확대되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CES 1990년대부터 세계 최대의 가전 전시회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CES 전시회는 비단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정보통신, 자율주행, 헬스케어 로봇 다양한 분야의 기술과 제품을 모두 보고 듣고 체험할 있는 전시회로, 세계약 4,000~ 5,000 기업이 참가하며, 20만명에 가까운 관람객이 방문한다고 합니다.

 [CES 사회, 산업 기술에 미친 영향] CES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이 대중에 공개되는 데에 핵심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해왔고, 현재도 그렇다고 있을 같습니다. CES에서 대중에게 가장 처음 기술이 공개된 , 많은 기술이 대중화되어 왔고, 이를 통해 소비자의 삶은 많은 변화와 영향을 받아왔습니다. 워크맨, 게임기, MP3, 스마트폰 초창기 사과 회의의 여러 신제품뿐만 아니라, 국내 굴지의 가전 대기업의 최신 신제품도 CES 전시회를 통해 대중에게 공개되고 데뷔해 왔습니다. 이렇듯 CES 세계 여러 가전 회사들의 신제품과 혁신 기술의 각축장인 동시에 데뷔무대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 가전 회사들은 시장에서의 지위를 잃지 않기 위해, 또는 높은 지위를 얻기 위해서, 첨단 기술 개발에 많은 자원과 노력을 지속 투입하게 되고, 소비자는 이들의 경쟁을 통해서 보다 좋고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들을 누릴 있게 되는 것이죠. 또한, 전자 제품 전자 기술 회사들의 지속적인 자원 투입으로 새로운 기술의 개발이 더욱 박차를 가하고, 이를 통해 수많은 일자리가 생겨나는 동시에, 이러한 새로운 기술들로 인해 다른 새로운 산업 기회가 우후죽순 생겨날 있는 가능성 또한 언급하지 않을 없죠.

 [올해 CES 2024 전망] CES 홈페이지에 따르면 2024 올해 CES 핵심 키워드는 "All Together, All ON"이라고 합니다. 이름에서 있는 것처럼, 산업 분야에서 첨단 기술과의 전방위적으로 접목하여 지구적인 문제를 해결하자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 분류가 있겠지만, 제가 봤을 가장 크게는 다음 가지 주제로 구분할 있을 같습니다. (1) 인공지능(Al, Artificial Intelligence)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2)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술의 상용화, (3) 친환경 기술 웰빙 기술, (4) 미래 자동차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AR/ VR 친환경/ 헬스케어 기술 미래 자동차 기술 등은 최근 수년간 바뀌지 않는 주요 주제였으며, 매년 CES에서 비중 있게 다뤄지고 있었습니다. 다만, 특이한 사항은 어느 시점부터인지 모르겠지만, CES 가전 박람회인지, 자동차 박람회인지 헷갈릴 만큼 수많은 자동차 회사가 각자 저마다의 미래 자동차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기술과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자동차 회사가 CES 전시회에 참가하는 이유는 크게 다음과 같이 가지로 요약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기 위함입니다. CES 전시회는 정보통신, 전자제품, 헬스케어, 로봇 다양한 산업 기술 분야를 다루는 박람회이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사는 첨단 기술을 활용한 미래 모빌리티의 비전을 제시할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굴지의 자동차 제조사 하나는 CES 2024 통해 "메타 모빌리티"라는 새로운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고, 자동차 ~ 인간 ~ 도시가 -연결된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제시하겠다고 했습니다. 또한, 기술 선도 이를 통한 기술 선도 지위를 얻기 위해서라고 있는데요. CES 전시회를 통해서 매년 새해 초에 각자 저마다의 새로운 기술을 대중에 가장 먼저 소개할 있는 기회를 공식적으로 가질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제조사는 도심 항공 이동, 전기차,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등의 새로운 모빌리티 기술을 소개하며, 기술 선도 회사로서의 시장 지위를 돈독하게 구축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계 시장 공략 목적을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가전 전시회인 CES 전시회를 통해 자동차 제조사는 보다 쉽게 시장을 공략할 있을 테니까요. CES 참가를 통해 각자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잠재 고객을 확보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CES 2023에서 유명 독일 자동차 제조사는 새로운 고성능 전기차를 CES 전시회에서 소개하면서 미국 전기차 시장 공략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으니까요. , 자동차 회사가 CES 참가하는 것은 단순한 참여가 아니라, 미래 모빌리티 제시를 통한 기술 선도 시장 지위 확보와 세계 시장 공략 여러 가지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있습니다

 [최근 CES 전시회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기술 분야와 올해 CES 2024 전망] 옛날부터 그래왔듯이 CES 앞으로도 여전히 세계 최대의 가전제품 전시회로서, 사회와 산업에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이어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의 출시는 앞으로 더욱더 빨라지고 많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CES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을 보다 빨리 대중에게 소개하고, 이를 통해 기술의 발전 인류가 더욱 윤택한 삶을 누릴 있도록 돕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나아갈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번 CES 2024 전시회에서 나온 재미있는 기술도 추후 별도로 공부할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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